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시흥시청 학교 급식 인력 확보, 협업으로 길을 찾다

송민수 / 기사승인 : 2026-02-10 12:25:42
  • -
  • +
  • 인쇄
<조리실무사 채용과 현장 적응을 잇는 선순환 구축>

◦ 학교 급식 인력난 해소와 안정적인 채용 기반 마련을 위해 시흥교육지원청이 시흥시청과 협업하여 조리실무사 신규채용 홍보 및 사전 교육 운영
◦ 게시대 홍보와 현장 중심 교육을 통해 지원자 수 증가와 직무 이해도 제고로 이어지는 지속가능한 급식 인력 확보 체계 구축


[시흥시 세계타임즈=송민수 기자]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은 교육공무직원 조리실무사 신규채용을 위해 시흥시청 일자리총괄과와 협업하여 채용 홍보 및 직무 이해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였다.

 

이번 협업은 학교 급식 인력난 해소와 안정적인 인력 확보를 목표로 진행되었다. 특히 지역 자원을 활용한 홍보와 현장 중심의 교육을 통해 채용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채용 홍보는 시흥시청과 협력하여 시흥시 일대 4곳(배곧동 2곳, 계수동, 신천동)에 설치된 LED 게시대를 활용해 진행되었다. 그 결과, 지난해 채용인원 30명 대비 56명(186%)이 지원한 데 이어, 올해는 채용인원 29명 대비 63명(217%)이 지원하며 지원자 수가 더욱 증가하였다.

또한 학교 급식 현장이 처음인 지원자를 위해 현장 근무 경험이 많은 영양교사를 강사로 초빙하여 총 3일간의 사전 교육을 운영하였다. 교육은 실제 근무 환경과 업무 흐름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지원자의 직무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통해 지원자들이 학교 급식 업무에 대해 보다 현실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최근 학교 급식 인력의 안정적 운영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는 상황에서, 사전 교육과 충분한 정보 제공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시흥교육지원청과 시흥시청 일자리경제과는 채용 단계부터 직무 이해를 높이는 것이 현장 적응과 장기 근속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번 협업은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응 방안으로 추진되었다.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채열희 교육장은 “앞으로도 시흥시청과의 협력을 통해 교육공무직원 채용의 질적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라며 “특히 안정적인 학교 급식 운영을 위해 홍보와 교육을 연계한 채용 체계를 발전시켜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안정적인 급식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서울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