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의 지역특화작목, 농식품 가공으로 꽃 피운다

최성룡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4 18:52:45
  • -
  • +
  • 인쇄
- 농식품 가공 전문가 양성으로 창업과 가공사업 활성화
- 리빙랩 방식으로 소비자 반영한 상품 개발 지원

[세계타임즈=경남 최성룡 기자]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정찬식)은 지역 특색을 반영한 농산물 가공상품 개발과 가공기술 이전을 촉진하기 위해, 농식품 가공 담당자를 대상으로 ‘지역특화작목 활용 농식품 가공상품화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농업경영체가 가공상품을 개발하고 상품화하는 과정에서 겪는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리빙랩(Living Lab)* 방식을 도입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2회 과정으로 진행된다.
* 리빙랩(생활실험실) : 현장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개방형 문제해결방법을 의미한다.

1차 교육에서는 가공 제품 개발의 기본 개념과 기획 방법을 배우고, 지역특화작물을 활용한 상품 기획 실습을 진행한다.

2차 교육에서는 1차 교육에서 기획한 상품을 직접 시제품으로 제작하고, 관능평가 및 품평회를 통해 품질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상품의 시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실전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농식품 가공 담당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가공 기술의 수준을 높이고, 농업경영체들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번 교육이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여 농식품 가공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서울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