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기간 동안 멘토링, IR 컨설팅, 사업연계, 데모데이 등 맞춤형 지원 제공

주) 「KDB NextONE 부산」 : 동남권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4년 6월 출범한 초기 스타트업 보육프로그램
이번 「KDB NextONE 부산」 4기는 총 163개 스타트업이 지원하여(경쟁률 11:1), 1차 서류 심사 및 2차 구술 심사를 통해 우수 유망 스타트업 15개 기업이 최종 선발되었다.
선발기업에는 인공지능, 첨단방위, 바이오헬스 등 다양한 분야의 부울경 소재 혁신 스타트업이 다수를 차지했다.
산업은행은 이번 보육프로그램에 선발된 기업들에게 전담 멘토링, IR 컨설팅, 데모데이 뿐만 아니라 산업은행 부산지점 내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투자유치 및 사업연계 등 실질적인 성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보육기업에 맞는 산업 분야별 특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오픈이노베이션을 강화하고, KDB실리콘밸리법인 등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현지 투자자 매칭, 해외 전시회 부스 참가 지원 등을 추진함으로써 해외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며, 산업은행 지역특화 벤처투자 플랫폼 「KDB V:Launch」(투자유치 지원), 국내 최대 스타트업 페어인 「NextRise」(사업협력 지원) 등과 연계하여 보육기업의 투자유치 및 사업 확대를 지원한다.
「KDB NextONE 부산」은 현재까지 총 47개 스타트업이 보육을 완료하였으며, 이 중 24개 스타트업이 보육기간 중 375억원의 투자유치에 성공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산업은행은 「KDB NextONE 부산」의 성공적인 정착을 바탕으로 ‘26년 하반기 「KDB NextONE 광주」를 신규 출범하여, 동남권에 이어 서남권으로 지원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지역 벤처 생태계 기반을 확충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KDB NextONE 부산」과 더불어 「KDB V:Launch」, 지역 벤처펀드 및 직접 투·융자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지역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오고 있다.
「KDB V:Launch」는 지역 스타트업과 수도권 벤처투자자를 연결해주는 지역특화 벤처플랫폼으로, ‘23년 5월 출범 이후 현재까지 80개 스타트업이 IR을 실시하여 26개 스타트업이 총 2,188억원(산업은행 435억원 포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다.
아울러, 산업은행은 ‘24년에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와 ‘경남-KDB 지역혁신 벤처펀드’ 앞 모펀드 출자를 통해 총 4,000억원이 넘는 지역 벤처펀드를 조성한데 이어, ‘25년에는 ‘2025 남부권 지역성장지원펀드’ 출자사업을 통해 운용사 앞 직접 출자 방식으로 3,925억원 규모의 지역펀드를 신규 조성 중에 있다.
김복규 산업은행 수석부행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직접 투·융자 및 지역 벤처펀드, 지역특화 벤처플랫폼을 연계한 완결형 벤처생태계 지원체계를 활용하여 KDB NextONE 부산 동문기업들이 더 큰 혁신과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서울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