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웅 의원, ‘강원특별자치도 성별영향평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발의!

김민석 / 기사승인 : 2024-05-15 21:36:36
  • -
  • +
  • 인쇄
- 정책홍보물에 대한 성별영향평가 근거 규정 마련 [강원도 세계타임즈=김민석 기자]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 정재웅 의원(춘천5)이 발의한 '강원특별자치도 성별영향평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상임위 심사를 통과했다.


 해당 조례안은 성별영향평가의 대상으로 성역할 고정관념 및 성차별적 요소가 나타날 수 있는 각종 홍보물을 성별영향평가 대상으로 명시하여 지역사회의 성평등 문화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최근, 모 지자체의 일자리 관련 정책홍보 포스터에는 면접장에서 남성구직자는 다리를 벌리고 여성 구직자는 다리를 가지런히 모은 모습이 표현되어 성중립적 캐릭터를 사용하라는 권고를 받았다.

 이처럼 취약계층ㆍ노약자ㆍ미성년자 등에는 여성이미지를 강조하고, 전문가ㆍ기업대표 등에는 남성이미지를 부각하는 등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홍보물에도 성차별적인 요소가 있어 논란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공공의 영역에서라도 성인지 감수성에 걸맞는 홍보물을 제공하기 위해 홍보물에 대한 사전 성별영향평가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이번 제정조례안은 평가대상으로써 홍보물의 정의를 명확히 규정하고 홍보물에 대한 성별영향평가 조문을 신설하였으며 기타 자치법규 입안 기준에 맞게 조문 수정 등이 추가되었다.

 정재웅 의원은 “정책홍보물의 사회적 영향력이 지대한 점을 감안하여 강원도에서 그동안 미흡했던 홍보물에 대한 사전 성별영향평가가 좀 더 강화되어야 한다”며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도민들의 성인지 감수성 제고와 정책홍보물에 대한 공공의 책임 이행으로 지역사회에 성평등 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 심사를 통과한 이 조례안은 5월 23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서울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