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국무총리, 국정위서 속도감 강조"성과 낼 과제 우선 추려달라"

이채봉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7 18:32:26
  • -
  • +
  • 인쇄
세종서 취임식 뒤 본격 업무 착수 대한민국 승리를 위해 함께 뛰자
전날 파란색 이어 이날은 빨간색 넥타이 매고 '통합·진영 초월' 강조

이재명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민석 국무총리와 주례 보고 회동을 하고 있다. 2025.7.7 [대통령실 제공]

[세계타임즈 = 이채봉 기자] 김민석 국무총리가 7일 취임식 뒤에 이재명 정부의 인수위격인 국정기획위원회를 찾아 속도감 있는 국정 과제 압축을 요구했다.'국민 효용' 제고를 목표로 취임과 동시에 국정 과제 드라이브에 나선 것이다.김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 있는 국정기획위를 방문해 이한주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직원들을 격려했다.이 자리에서 "속도감 있게 성과를 낼 과제를 우선으로 추려주길 바란다"면서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으로 더 많은 국민 효용을 높일 수 있는 정책부터 정리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놓쳐서는 안 될 필수 중장기 국정 과제의 정리를 포함해 핵심 국정 과제의 압축을 더욱 속도감 있게 진행해주길 바란다"고 거듭 주문했다.

김 총리는 "양을 구하는데 우리가 파란 넥타이를 매든, 붉은 넥타이를 매든 무슨 차이가 있겠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도 놓치지 않는 사회적 약자를 생각하는 마음"이라고 말했다.김 총리는 이날 양 무늬가 새겨진 빨간색 넥타이를 착용했으며 전날에는 같은 문양이 있는 파란색 넥타이를 맸다.김 총리의 이런 발언은 이념과 정치 진영을 넘어선 통합과 국정 운영 성과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내란의 상처와 제2의 IMF(국제통화기금) 위기를 극복하고 위대한 대한민국, 위대한 국민, 위대한 대통령 시대를 여는 참모장, 국정 방향의 실현을 챙기고 살피는 국가 종합상황본부장, 국민의 새벽을 지키는 새벽 총리가 되겠다"고 밝혔다."대한민국의 승리를 위해 함께 뜁시다"라고 강조했다.
 

김민석 국무총리가 7일 세종시 국립도시건축박물관 건설 현장을 찾아 폭염 대비 휴게시설 등 근로 환경을 점검하고 있다. 2025.7.7 

김 총리는 취임식 전 정부세종청사로 이동하는 길에 세종시 세종동에 있는 국립도시건축박물관 건설 현장을 찾아 폭염 대비 휴게시설 등의 근로 환경과 재난 대응 체계를 점검했다."에어컨 (이용에도) 강자와 약자가 있듯이 폭염은 특히 사회적·경제적 약자, 그리고 어려운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 약자들에게 더 집중적으로 피해를 주는 사회적 재난"이라며 "모든 공사 현장에 평준화한 안전 관리 체계가 갖춰져 옥외에서 노동하는 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 총리는 이후 세종청사 중앙동에 있는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방문해 여름철 재난 대비 상황을 살피고, 빈틈없는 대비 태세를 주문했다. "정부의 재난 안전 예방·대응 대책은 섬세·안전·친절의 3대 원칙하에 이뤄져야 한다"면서 사고를 신속히 인지할 상황 관리 체계와 지방자치단체별 빗물받이 지도 마련, 폭염 지침 점검 등을 지시했다."대한민국의 안전은 이곳 중앙재난안전센터에서 100% 책임져야 한다"며 "긴장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의정 갈등 해소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 관계자들과의 면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이재명 대통령이 오찬에서 김 총리에게 의정 갈등에 대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저작권자ⓒ 서울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