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분권 2.0 시대에 걸 맞는 지방의회 권한강화를 위한 입법역량 강화 도모
○ 조례입안 등 자치법규 체계에 관한 심도 깊은 이해와 효율적인 심사방법 학습
[강원도=세계타임즈=김민석 기자] 강원도의회사무처(처장 최정집)는 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자율성 확대에 따른 의회사무처 직원들의 전문역량 강화를 통해 유능한 의회, 일하는 의회를 구현하기 위한 「직무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청 특강」을 5월 19일(목) 10시 의회 세미나실에서 개최했다.
이는 지난 4월 26일 초청 특강에 연이어 개최하는 것으로 주제별‧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주요 의정활동인 입법, 행정사무감사‧조사, 예산‧결산심사 등에 대한 직무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이번 특강에서는 법제처 행정법제국장 및 국회 입법조사관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관련 분야 실무경력을 보유한 김대희 백석대학교 특임부총장을 초청하여 「지방자치제도와 자치입법권」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특히, 이번 강의로 자치입법 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개관을 통해 법규 입안 시 지켜야 할 기본원칙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입안 방법에 관해 학습하고, 실무 사례를 토대로 한 생생하고 알찬 강의를 통해 보다 촘촘한 입법지원을 위한 역량을 내실 있게 다지는 기회를 가졌다.
아울러, 앞으로 의회 직원에게 필요한 핵심 의정 역량 배양을 위해서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제도, 예산심의 및 결산 심사 기법 등을 주제로 직무관련 강좌를 진행하며, 의회독립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방식과 소통 및 공감에 초점을 둔 토론중심으로 직원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서울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