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3D 웹툰 배경으로 지역명소 재탄생 시킨다

최성룡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5 14:16:28
  • -
  • +
  • 인쇄
- 경남 명소 6개소, 웹툰 3D 배경으로 만들어 전국 무료 배포
- 도내 웹툰작가 일감 제공, 기성작가 효율성 제고, 경남명소 홍보 기대
[세계타임즈=경남 최성룡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8월부터 도내 대표 명소를 웹툰 배경으로 구현하는 「경남 3D 웹툰 배경 제작·배포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웹툰 제작 현장에서는 작업 시간 단축과 배경 품질 확보를 위해 배경작업에 3D 모델링이 보편화되며, 실제 많은 사이트에서 3D 웹툰 배경이 유료로 활발히 거래되고 있다.

K-웹툰 배경으로 등장한 지역들이 유명 관광지로 탈바꿈되는 만큼, 경남도는 도내 주요 명소 일대 6개소를 3D 웹툰 배경으로 제작하고, 이를 국내 웹툰 작가·제작사·콘텐츠 창작자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 및 유료사이트에 무료 배포할 예정이다.  

▲ 진주성 일대
▲ 독일마을 일대
▲ 창원국가산업단지 일대
▲ 함양개평한옥마을 일대
▲ 양산통도사 일대
▲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

이번 시군 수요조사와 웹툰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한 6개소는 ▵(진주성) 임진왜란 3대 대첩인 진주대첩 승전지, 촉석루, 유등축제 ▵(남해독일마을) 1960년대 독일파견 광부·간호사 정착지, 독일마을 맥주축제 ▵(창원 국가산업단지) 대한민국 경제수도 상징, 웹툰배경 희소성 ▵(함양개평마을) 100년 한옥마을, 토지·미스터션샤인 등 촬영 ▵(양산통도사) 서기646년 창거, 세계문화유산 ▵(K-기업가정신센터) LGㆍ삼성ㆍ효성 창업주 지수초등학교, 승산부자마을)이다.

이번 선정지역은 명소당 20컷 이상 스케치업 (Sketchup) 기반 3D 배경 파일로 제작되어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자유롭게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이를 재판매 또는 가공 후 재판매하는 것은 금지된다.

진필녀 경남도 문화산업과장은 “이번 사업은 도내 웹툰 작가들이 제안하고 직접 사업에 참여하면서 웹툰 제작 역량을 축적하는 한편, 스토리 있는 경남명소들이 고품질 3D 배경으로 재탄생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서울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