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이기열 의원, 마을공동체 활성화 및 지원을 통한 민관협치 실현

이채봉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6 09:48:38
  • -
  • +
  • 인쇄

[남원 세계타임즈 = 이채봉 기자] 전북 남원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 소속 이기열 의원(수지, 송동, 금지, 대강)은제259회 남원시 정례회에서〚남원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발의, 통과 했다.


이번 조례는 남원시민들의 주민자치 실현과 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에 기여 하기 위하여 시민이 주도하는 마을공동체를 지원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 하여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내용으로 조례를 제정하였다.

이기열 의원은 “마을공동체의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서는,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기준과 근거를 규정해야 하며 주민 스스로가 자기 마을을 살기 좋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공동으로 추진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설명하였다

〚남원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조례〛는 남원시민의 소득증대, 관광, 체험, 경관, 문화, 복지, 정주 여건 등 삶의 모든 분야에 마을의 문화적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마을공동체 활성화 전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특히 주민 주도로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상향식 사업방식으로 행정과 협력하는 협치의 모델로 마을의 전통문화와 예술작품의 자연환경을 살리고, 주민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존중는 상호 대등한 관계 속 에서 마을의 일을 주민이 결정하고 추진하는 공동체로, 행정의 최소 단위인“동”보다 작고 주민이 서로 얼굴을 알 수 있어 소통이 가능한 장점 과 이웃과의 생활 관계망 도 좋아 질것 입니다.

전국의 지역공동체 수는 약 5,885개로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 이다.시도 별로는 경기도, 전북, 경북 순으로 마을공동체 사업이 있으며.마을공동체의 종류는 정보화 마을, 평화 생태 마을, 체험 휴양마을,자연 생태 우수마을, 마을기업, 희망마을 등이 있다.
이번 조례안 통과로 남원시민의 주민자치의 실현과 마을공동체 활성화 및 민관협치 완성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서울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