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XRP코인 보유자이자 변호사인 존 디튼(John E. Deaton)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리플 소송 참여 요청 서류를 제출한 가운데, SEC가 33페이지 분량의 이의제기 서류를 제출했다고 에이엠비크립토가 보도했다.SEC는 “그들은 XRP 투자자로서 이름없는 피고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간섭하는 행위이며, 이러한 간섭은 헌법적으로나 법적으로 금지된다”고 전했다. 이에따라 존 디튼은 오는 5월 17일까지 SEC의 주장에 답변해야 한다.
전 미국 재무 출납국장, 리플 이사회 합류
CNBC에 따르면 전 미국 재무 출납국장(Treasurer of the United States)인 로지 리오스(Rosie Rios)가 리플 이사회에 합류했다. 그는 버락 오바마에 의해 임명된 43대 재무 출납국장이다. 로지 리오스는 “리플은 전세계적으로 결제를 촉진하기 위해 암호화폐를 실질적이고 합법적으로 사용하는 가장 좋은 예 중 하나”라며 “안정된 프로세스에 새롭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원한다”고 말했다. 미디어는 리플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과 법정공방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전 미국 재무 고위급을 임명했다고 평가했다.
경매회사 소더비, 코인베이스 제휴 통한 암호화폐 결제 지원
크리스티와 함께 세계 2대 경매회사로 꼽히는 소더비(Sotheby)가 비트코인, 이더리움 결제를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소더비 CEO 찰스 스튜어트가 최근 CNBC 스쿼크 박스에서 이같이 전했다. 다음 주 예정된 영국 길거리 예술가 뱅씨(Banksy)의 가장 유명한 그림인 ‘Love is in the Air’ 경매에 암호화폐로 입찰할 수 있다. 소더비는 암호화폐 결제 처리를 위해 코인베이스 커머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은행연합회, 가상자산 거래소 실명계좌 발급 평가 기준 배포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시중은행들이 가상자산 거래소의 AML 충족 여부를 평가할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주요 은행에 배포했다”고 파이낸셜뉴스가 보도했다. 시중은행들이 가상자산 거래소에 실명확인 가상계좌 발급 여부를 판단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항목을 제시한 것으로, 각 은행은 은행연합회 가이드라인을 기초로 자체 내부규정을 마련해 최종 판단을 내릴 계획이다. 미디어에 따르면, 가이드라인에는 거래소에 상장된 가상자산의 숫자가 많으면 실명계좌를 받기 어렵고, 다른 거래소와 거래 장부(오더북)를 공유할 경우 은행의 실명계좌 발급 평가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조항이 포함됐다. 또 대주주의 도덕성 문제도 은행의 평가 기준에 포함됐다. 은행들의 가상자산 거래소 실명계좌 발급 규정은 새로 실명확인 가상계좌를 발급하려는 가상자산 거래소 뿐 아니라 이미 실명계좌를 발급받은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에도 적용하겠다는게 은행들의 입장이다. 개정 특금법에 따라 정부에 신고할 때 기존 실명계좌가 있는 거래소라도 은행의 확인 서류가 필요한데, 이 때 이번 평가항목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은행의 실명계좌가 없는 거래소는 아예 정부에 신고 서류조차 제출할 수 없어 시장 퇴출이 불가피하다.
미국 수백개 소형 은행, 비트코인 보유, 거래 지원 예정
미국 금융 정보기술 서비스업체 피델리티내셔널인포메이션서비스(Fidelity National Information Services, FIS)가 스톤리지(Stone Ridge)의 암호화폐 자회사 NYDIG와 제휴를 통해 미국 소규모 은행들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할 예정이다고 CNBC가 보도했다.
비자, USDC 스테이블코인 기반 신흥시장에 금융 서비스 제공
비자(Visa)가 핀테크 스타트업 탈라(Tala)와 파트너십을 체결을 통해 USDC 스테이블코인 기반으로 신흥시장에 금융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라고 포브스가 보도했다. 이 파트너쉽을 통해 탈라 월렛과 연결된 비자 카드 발급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탈라 이용자들이 전세계 7000만 개 이상의 상점에서 비자카드를 통해 결제가 가능해진다.
1.3조원대 메가딜.. 갤럭시디지털, 암호화폐 커스터디 기업 비트고 인수
뉴스와이어에 따르면 마이크 노보그라츠가 이끄는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및 투자운용사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이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비트고(Bitgo)를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비트고 주주들에게 갤럭시디지털 신규 발행 보통주 3380만주, 현금 2.65억 달러가 지급될 예정이다. 5월 4일 갤럭시 디지털 주식 종가 기준 총 인수액은 12억 달러(1조 3512억원) 가량이 될 전망이다.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 디지털 CEO는 “비트고 인수로 자사는 기관을 위한 원스톱 숍(one-stop-shop)으로 자리매김하고, 디지털 자산 생태계 및 블록체인 기술 제도화 목표가 크게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비트고는 2013년 설립 이후 암호화폐 커스터디, 월렛 인프라 프로덕트, 프라임 대출, 트레이딩, 포트폴리오 관리, 세금 솔루션 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전개해왔다. 현재 150개 이상의 거래소와 400개 이상의 기관 고객을 클라이언트로 두고 있으며, 40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수탁 중이다.
데이터 “기관투자자 지난주 3,020 달러 규모 ETH 매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영국 런던 소재 디지털 자산 전문 자산운용사 코인셰어스(CoinShares) 데이터를 인용 “지난주 기관투자자들이 총 3,020만 달러 규모의 ETH를 매수했다”며 “이로써 기관투자자의 보유 ETH 총 가치는 139억 달러에 달한다”고 전했다. 또한 해당 미디어는 “현재 기관 투자자들의 암호화폐 총 투자액은 지난 6주간 70억 달러 증가한 약 647억원 수준이다”고 덧붙였다. 현재 ETH는 코인마켓캡 기준 0.26% 상승한 3,343.1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美 세인트루이스 연준 “디파이, 패러다임 변화 불러올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이 지난 2일(현지시간) 공식 논문을 통해 “탈중앙화 금융(DeFi)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기존 금융 서비스를 보다 개방적이고 상호운용 가능하게 한다. 디파이는 금융 산업의 패더라임 변화를 이끌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보다 강력하고 개방적이며 투명한 금융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해당 논문을 집필한 스위스 바젤대학교 분산원장기술학과 파비앙 시아(Fabian Schär) 박사는 “디파이 생태계의 중추 역할은 스마트 컨트랙트가 맡고 있으며, 대부분 디파이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운영된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 혁신의 물결을 불러일으켰다”고 설명했다.
핀볼드(Finbold) 보고서 “4월 BTC 거래량, 애플의 7배”
경제 미디어 비즈니스인사이더(Businessinsider)가 핀볼드(Finbold) 보고서를 인용, 4월 BTC 거래량이 1.84조 달러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애플(2492.2억 달러) 대비 7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미디어는 “기관 투자자 유입이 확대되면서 암호화폐에 대한 확신이 더욱 커진 것”이라며 “디지털 화폐가 전통 자산과 경쟁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로빈후드 CEO “암호화폐 거래소, 당일 결제의 성공적 모범 사례”
더블록에 따르면 로빈후드 CEO인 블라드 테네프(Vlad Tenev)가 4일(현지시간) 웹 세미나를 통해 암호화폐 거래소는 빠른 주식 결제(Stock Settlement)을 위한 대표적인 모델이라고 말했다. 이어 “결제일 T+2 시스템 대신 T+0 를 채택해야 한다”며 당일 결제의 성공적인 케이스로 암호화폐 거래소를 언급했다. 해당 웹 세미나에 참석한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 PAX의 발행사 팍소스(Paxos) CEO 찰스 카스카릴라(Charles Cascarilla)도 “오래된 운영방식을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주 4.89억 달러 암호화폐 투자 상품으로 유입… 2월 이후 최대
코인데스크가 영국 런던 소재 디지털 자산 전문 자산운용사 코인셰어스(CoinShares) 데이터를 인용, 지난주 암호화폐 펀드 유입 자금 규모가 4.89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2월 이래 가장 큰 규모다. 지난주 BTC 상품에 유입된 자금 규모는 4.42억 달러로, 가장 컸다. 이더리움에는 3000만 달러가 유입됐다.
암호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코인프레스사진 글 제공
[저작권자ⓒ 서울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