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수는 지난해 8월에 실시한「하계 혁신미래교육 아카데미」에 이어‘교육과정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혁신미래학교의 교육과정 공동 설계‧수업‧평가 혁신의 과정을 보편적으로 적용하고 확대할 수 있도록‘참여형’으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연수 신청에서부터 학교별로 3~4명이 함께 신청하도록 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을 위한 학교공동체 리더십을 세워 나갈 수 있도록 계획하였는데, 모집 인원을 훌쩍 넘겨 추첨을 통해 연수 대상자를 최종 선정할 만큼 현장 교원들의 관심이 높았다.
연수 과정은 ‘교육과정 프레임워크’를 이해하고 단위학교 교육과정·수업·평가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혁신미래학교의 숙의 기반 교육과정·수업·평가 설계를 이론 학습과 실습으로 연계해 기획했다. 주요 강의는 다음과 같다.
〇 우리 학교 교육과정 함께 고민하고 설계하기
〇 모두의 성장을 위해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평가
〇 깊이 있는 배움을 위한 단원 수업·평가 설계하기
〇 수업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기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직무연수를 통해 교원의 협력적 교육과정 실천 역량을 높이고, 공동체 숙의로 함께 실천하는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문화를 학교 현장에 확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근식 교육감은 “겨울방학에도 교사들의 배움은 멈추지 않는다”며, “학교 변화와 학생 성장을 위해 꾸준히 연구‧실천하고 성찰하는 교사들의 협력적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서울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